안녕하십니까.
한량입니다.
오늘은 우리 기업의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진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인도네시아를 인구 6억 명의 아세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교두보로 삼고, 수도 자카르타에서 남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브카시(Bekasi) 시 델타마스(Delta Mas) 공단에 아세안 최초의 완성차 공장을 세웠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아세안 최초 완성차 생산거점
-현대자동차는 77만 7천 미터 제곱 부지에 약 15.5억 달러를 투자해 건설된 동 공장은 엔진, 의장, 도장, 프레스, 차체 공장,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센터 등을 포함한 현대자동차의 아세안 최초 완성차 공장으로서 연간 25만 대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었으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인 '크레타'를 시작으로 '아이오닉 5' 동남아 시장 전용 미니밴(MVP)인 '스타게이져'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아세안 자동차 시장 공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세안 시장은 완성차에 대한 역외 관세가 최대 80%에 이를 정도로 무역 장벽이 높지만, 부품 현지화율이 40%이상이면 아세안자 유무엽협약(AFTA) 참가국 간의 무관세 혜택이 주어졌습니다.
세계 최초의 전기차 통합 공급망 구축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7월 안정적인 배터리 수급과 전기차 현지화 전략에 부응하기 위해 11억 달러를 공동 투자하여 인도네시아에 합작공장(JV)을 건설하는 데 합의하고,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공장 기공식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환영사에서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시작으로 전후방 산업 발전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생태계가 성공적으로 구축되도록 할 것"이라며 "나아가 인도네시아가 아세안 전기차 시장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합작공장 운영을 위한 설비와 부품에 대한 관세 면제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랜드 패키지 프로젝트
-올해 4월 14일 LG에너지솔루션을 중심으로 구성된 LG 컨소시엄(LG에너지설루션, LG화학, LX인터내셔널, 포스코홀딩스, 화유코발트)은 4개의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으로 구성된 IBC(인도네시아 배터리 공사, PT Indonesia Battery Corporation)와 배터리 산업 전반에 걸쳐 상호협력을 도모하자는 의미의 비구속성(non-binding) 투자협약(framework agreement)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랜드 패키지'라고 불리는 동 프로젝트는 배터리 생산 전 공정에 걸친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광물 채굴 - 정련 - 전구체,양극재 생산 - 배터리셀 생산 - 재활용 등 전체 가치사슬을 폭넓게 아우르고 있습니다.
그랜드 패키지 프로젝트가 실현되면 연간 350만 대, 200 GWh 용량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공정마다 인도네시아 국영기업과 합작법인(JV )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작년 6월 8일 인도네시아 바탕(Batang) 산업단지에서 열린 그랜드 패키지 프로젝트 투자 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조코 위 대통령은 동 프로젝트를 '니켈 광산 채굴부터 배터리 재활용까지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을 아우르는 세계 최초의 배터리 엔드 투 엔드(end-to-end) 사업"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국가 간 협력 및 제도적 지원 강화
-작년 7월 28일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한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에서 핵심 광물 공급망 안정화를 비롯해 경제안보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전기차, 배터리 등 첨단산업 분야의 전략적 연대 강화를 약속하였습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짧은 방한 일정 동안 기업 관련 기관으로는 유일하게 현대자동차 남양 연구소를 찾았는데, 이는 서로 간의 전기차 동맹을 확인하고 현대자동차의 대규모 투자에 대해 화답하는 제스처로 해석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은 현대차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진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중국의 대 중앙아시아 투자 확대로인한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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