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량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의 대표 SUV인 현대 싼타페 T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SUV 하면 딱 떠오르는 차량은 현대싼타페입니다. QM6, 이쿼녹스 등 다양한 중형 SUV들이 출시되었지만,
2000년부터 2023년까지 역사 있는 차량입니다. 하지만, 싼타페의 역사적인 명성이 무색하게도 TM 페이스리프트 판매량이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요약
1. 기본 정보
2. 외관
3. 내부
4. 마무리
현대 싼타페 TM, 기본 정보
- 가격 : 2,975~4,212만 원
- 연료 : 가솔린, 디젤
- 연비 : 복합 9.5~14.2km/l (도심 8.6~13, 고속 10.9~15.9)
- 출력 : 202~281hp (엔진)
- 토크 : 43~45kg.m (엔진)
- 배기 : 2,151~2,497cc
- 엔진 : I4 (싱글터보)
- 구동 : AWD, FF
- 변속 : DCT8단
- 전장 : 4,785~4,800mm
- 전고 : 1,685~1,710mm
- 전폭 : 1,900mm
- 축거 : 2,765mm
등급정보(트림)
2.2 디젤 | 3,122~3,986만 원 | 202hp | 디젤 |
2.2 디젤 AWD | 3,348~4,212만 원 | 202hp | 디젤 |
2.5 가솔린 터보 | 2,975~3,839만 원 | 281hp | 가솔린 |
2.5 가솔린 터보 AWD | 3,021~4,065만 원 | 281hp | 가솔린 |
현대 싼타페 TM, 외관
싼타페 TM의 전면부입니다. 전체적인 앞모습은 좀 멍청하게 생겼다고 해야 하나, 메기 같기도 합니다. 파격 변신이긴 하지만 호불호가 많이 생길 개성적인 모습입니다.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과 LED 주간주행등을 사용하여 야간 운전 시 전방에 빛을 비춰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부분은 T자형 DRL입니다. 기본으로 크롬 라디에이터그릴이 들어가며, 캘리그래피 등급에서 라디에이터 그릴은 팰리세이드와 마찬가지로 역삼각형의 패턴이 들어갑니다.
싼타페 TM의 측면부입니다. 웅장한 느낌보다는 세련된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두 겹의 유리로 이루어진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사용함으로써 엔진 투과음이나 외부 소음이 유입되는 것을 감소시켜 줍니다. 도어 하단에는 바디컬러 클래딩을 사용하여 도심형 SUV처럼 우아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싼타페 TM의 후면부입니다. 후면은 전체적으로 싼타페만의 페이스를 가지고 가면서, 잠자리를 형상하는 LED 리어콤비램프를 사용함으로써 약간의 변화만 주었습니다. 하단부에는 리어 크롬 스키드 플레이트를 사용하였는데, 오프로드 주행 시 날아오는 돌 등으로부터 엔진 하부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웅장하고 단단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현대 싼타페 TM, 내부
현대 싼타페 TM의 내부입니다. 고해상도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를 사용하여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10.25인치 내비게이션은 대화면 고해상도 모니터로 사용자들이 편리한 사용을 제공합니다.
듀얼 풀오토 에어컨을 사용하여 쾌적한 운전활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센터페시아 및 센터콘솔에 적용되어 있는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차량의 감성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켜줍니다.
현대 싼타페 TM은 보면 볼수록 매력이 있는 차량입니다. 가격적으로도 굉장히 적합한 포지션에 위치해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쏘렌토와 비교가 되어 판매량에서 밀리고 있지만, 역사가 있고 자기만의 헤리티지가 명확한 차량입니다. 곧 풀체인지가 된다는데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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